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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물관리대장 발급 및 열람 하는 방법 / 확인해야 하는 부분

by 하늘곰 2024. 5.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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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세를 계약해도 보증금으로 들어가는 돈이 백단위입니다. 이렇듯 부동산 계약은 큰 돈이 들어가기 때문에 항상 조심해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 거래 전 건축물관리대장 열람 후 내용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건축물관리대장 발급 후 확인해야 하는 부분까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축물관리대장 발급

 

건축물관리대장이란?

건축물관리대장은 해당 건축물에 대한 모든 정보가 기입된 문서입니다.

소유자, 주소, 면적, 번호, 종류, 구조 등 건축물의 모든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축물관리대장 종류

건축물대장은 일반건축물대장과 집합건축물대장으로 나뉩니다.

 

1. 일반 건축물대장

집합건축물을 제외한 건축물의 정보를 기재한 대장입니다.

 

일반 건축물대장은 총괄표제부, 일반건축물대장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 총괄표제부 : 한 대지에 2동 이상의 건축물이 있는 경우. 동별 현황이 기재.
  • 일반건축물대장 : 건축물 표시 부분, 소유권 현황이 기재

 

2. 집합 건축물대장

집합 건축물일 때 작성되는 대장입니다.

아파트, 오피스텔, 다세대 주택, 연립주택, 상가건물 등에 해당됩니다.

 

집합건축물대장은 총괄표제부, 집합건축물대장(표제부, 전유부)로 나뉘어 있습니다.

  • 총괄표제부 : 한 대지에 2동 이상 건축물이 있는 경우. 대지 위의 모든 건축물 현황이 기입
  • 집합건축물대장 (표제부) : 1개동 전체의 상황을 기재
  • 집합건축물대장 (전유부) : 호수 별 정보가 기입

 

아파트에서 해당되는 호수의 내용을 확인하고 싶은 경우에는 전유부를 확인하시면 되는 것이죠

 

 

건축물관리대장 검토 사항

건축물관리대장 발급은 왜 해봐야 하는 것일까요?

이는 건축물의 현재 상황과 계약하는 내용이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임대, 매매 등을 할 때 다양한 상황을 볼 수 있습니다

불법으로 세대수를 늘려 임대를 하거나 상가를 개조해 주거용으로 매매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주거용으로 구매했는 데 용도가 상가로 되어 있다면 거주가 불가능하니 잘 못 구입한 것이 됩니다.

 

 

그렇다면 어떤 부분을 확인해야 할까요?

아래 내용을 체크해보세요

 

1. 용도

건축물의 용도가 무엇인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특히 주택인지 근린생활시설인지 체크해야 합니다. 근린생활시설로 되어있다면 주담대와 같은 대출을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건물만 보고서는 정확한 용도 확인이 불가능할 수 있으니 꼭 건축물관리대장 발급 후 확인해 보세요

 

2. 소유주

해당 건물의 소유주를 확인하시고 매도인이 맞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건축물관리대장이 아닌 등기를 통해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3 위반 건축물인지 확인

간혹 무단으로 용도 변경이나 증축 등을 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위반 된 부분을 고치기 전까지 벌금이 나오게 되니 문제가 되는 부분이 있는지 꼭 확인해보세요

위반 내용은 건축물관리대장의 마지막 페이지에서 좌측 하단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4. 계약 호수 (공동주택의 경우)

공동주택을 계약하는 경우 해당 호수가 맞는지 한 번쯤은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가끔 건축물관리대장과 실제 호수가 다른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건축물관리대장 발급 

건축물관리대장 발급은 전국 주민센터와 인터넷으로 가능합니다.

 

주민센터에서 발급하시면 담당자가 있어 쉽게 신청이 가능한데요.

건축물대장 무료열람을 하고 싶으신 분이라면 인터넷 발급을 권합니다.

 

주민센터에서 발급하게 되는 경우 500원, 열람은 300원의 수수료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인터넷 발급 하는 법

건축물관리대장 인터넷 발급 하는 방법입니다.

 

1. 정부 24로 이동합니다.

건축물관리대장 발급은 정부 24에서 가능합니다.

아래 사이트로 이동해 주세요

 

https://www.gov.kr/

 

정부24

 

www.gov.kr

 

2. 건축물대장을 검색합니다

메인 페이지의 검색창에서 [건축물대장]을 검색해 줍니다.

건축물관리대장 발급

 

3. 건축물대장(발급)을 클릭합니다

검색 창에서 [건축물대장(발급)]을 선택해 줍니다.

발급하기를 눌러 들어가 주세요

 

만약 건축물관리대장 열람을 하기 원하시면 아래에 있는 열람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건축물관리대장 발급

 

 

4. 발급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건축물대장 발급 신청서를 작성하신 후 민원신청하기를 누르시면 되는데요

 

건축물소재지를 검색해 입력해 주시고 대장구분을 체크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일반/집합 중 하나를 선택하는데요. 단독주택은 일반, 아파트, 연립주택 등은 집합입니다.

 

대장종류는 일반을 선택하면 총괄/일반이 집합을 선택하면 총괄/표제부/전유부로 나뉩니다.

위 내용을 확인하신 후 필요한 대장을 선택해 보세요

 

건축물관리대장 발급

 


 

건축물관리대장 발급 및 열람하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부동산 거래나 계약을 안정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미리 열람해 보시고 꼭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특히 집합건물은 동과 호수까지 같아야 법의 보호를 받을 수 있으니 잊지 발고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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