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자격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입자와 피부양자의 내역까지 확인할 수 있는데요. 회사 입사 시 가입하고 퇴사 시 박탈이 되기 때문에 재직기간 확인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제출을 원하는 기관이 꽤나 있습니다. 때문에 정부에서는 쉽게 발급이 가능하도록 제공해주고 있는데요. 자세한 건강보험 자격확인서 발급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건강보험자격확인서
건강보험자격확인서는 건강보험에 가입한자의 자격 취득, 상실 이력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문서입니다.
대출을 받거나 이직, 장학금 신청, 종합소득세 신고 등의 상황에서 요청하기 때문에 건강보험자격확인서 발급이 필요하게 됩니다.
건강보험자격확인서 발급을 받은 후 3개월 동안 유효하며 발급 횟수는 제한이 없습니다.
발급 방법
건강보험자격확인서 발급은 여러가지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 정부24, 모바일 앱, 무인발급기, 건강보험공단 방문 등으로 발급할수 있는데요. 이번에는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서 발급 받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국민건강보험공단 이동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로 이동해주세요.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가능합니다.
메인 화면에 있는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메뉴를 클릭해 들어가주세요
2.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자격득실 확인서 메뉴로 이동 후 조건을 선택하고 조회를 눌러줍니다.
조회를 하면 본인의 그동안의 건강보험 취득, 상실일 내역이 뜹니다. 이 중에서 건강보험자격확인서 발급 시 들어가야 하는 내용을 체크해주세요. 필요없는 사항이 있으면 체크를 없애신 후 [프린트발급]을 누르시면 됩니다.
프린트 창이 나오면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제대로 되어있나 확인 후 프린트해줍니다. pdf로 저장하려는 경우에는 프린트기 종류를 pdf로 변경 후 저장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건강보험자격확인서 발급방법과 용도, 유효기간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간단한 방법으로 누구나 쉽게 발급이 가능하니 위 내용을 참고하셔서 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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