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의 경우 단기나 1회성으로 일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고용과 퇴사가 명확하게 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꽤나 있는데요. 해촉 처리가 안 디면 국민연금과 같은 보험료를 더 내야 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이를 대비해서 해촉증명서 양식과 발급 방법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해촉증명서 뜻
해촉증명서는 업체와의 고용이 종료되었다는 것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실업금여 신청 시, 프리랜서로 계약 종료 후 건강보험료 및 국민연금 납부금 감액 등의 상황에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경우에 필요할까요?
작은 기업이나 개인사업체에 일을 하는 경우 퇴사 시 행정처리가 제대로 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4대보험을 들었을 경우 제대로 퇴사 했다는 것을 알리지 않으면 계속 보험금을 내게 되는데요. 일 하지 않은 상태이므로 이 보험료를 내지 않으려면 해촉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는 것이죠
해촉증명서 발급 방법
해촉증명서 발급은 재직한 회사에 요청하면 됩니다.
여러 곳에서 일을 했다면 업체 별로 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프리랜서라면 계약 만료 전 미리 해촉증명서를 요청하는 것이 팁입니다.
간혹 해촉증명서 발급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회사에서 발급을 거부한다면 건강보험 공단에 알리면 되는데요. 담당자가 사업장에 전화해 거부 사유를 확인할 것입니다.
만약 폐업을 해서 발급이 불가능하다면 폐업증명서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폐업일을 퇴사일로 간주하는 것이죠. 그 외에 임금 내역서,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등으로도 가능합니다
해촉증명서 양식
해촉증명서는 법적으로 정해진 양식은 없습니다
단지 신청인, 용역기간, 사실확인 문구, 업체명, 작성날, 발급용도, 대표자 날인 등이 들어가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사실 여부가 들어가야 된다는 것입니다.
아래 파일을 누르시면 해촉증명서 양식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필요하신 분은 다운 받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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