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을 받거나 이직을 하게 되는 경우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가 필요하게 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이 가능하기 때문에 쉽게 발급이 가능한데요. 오늘은 어떻게 발급받으면 되는지 자세히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란?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는 건강보험을 가입했던 사람의 자격 득실 내역을 확인하는 증명서입니다.
보험 취득일부터 상실일이 나오기 때문에 보통 직장인이 재직 여부를 확인 및 증명하기 위하여 쓰입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 발급방법
인터넷을 활용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입니다. 이대로 따라해보세요
1.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 접속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를 통해 인터넷으로 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먼저, 홈페이지에 접속 후 로그인 해줍니다.
별도로 회원가입은 하지 않아도 되지만 공동/금융 인증서가 있거나 간편인증을 해야합니다.
2.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클릭
사이트에 접속한 후 메인 페이지에 있는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메뉴를 클릭합니다.
또는 [민원여기요 - 개인민원 - 증명서발급/확인 - 자격득실확인서]로 들어가셔도 됩니다.
3. 조건을 입력한 후 조회합니다.
조회조건을 선택합니다.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등의 항목이 있는 데 선택하지 않아도 내역이 나옵니다.
4. 건강보험 자격득실 내역을 확인하고 원하는 방식으로 전송합니다
조회를 하면 아래 부분에 자격득실내역이 나옵니다.
내용을 확인한 후 원하는 방식으로 서류를 전송합니다.
프린트, 팩스, 전자증명서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5. 서류를 발급받습니다
프린트를 하거나 pdf로 필요하다면 프린트발급을 선택합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은 창이 뜨고 pdf 파일이 다운받아집니다.
파일에 비밀번호가 걸려있는데 개인의 경우 비밀번호는 본인의 주민등록 앞 자리입니다
전자증명서를 선택하게 되면 동의서를 클릭하고 아래 이미지와 같은 창이 나옵니다.
발급이 된 전자증명서는 모바일앱에 있는 전자문서지갑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전자문서지갑은 정부24, 네이버, 카카오톡, the건강보험 등의 앱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제출하는 방식에 따라서 원하는 방법으로 발급받으시면 되겠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 발급방법은 간단하기 때문에 쉽게 발급 받으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꼭 인터넷만 가능한 것이 아니고 주민센터나 건강보험공단에서도 발급 할 수 있으니 편한 방법을 활용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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